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구글의 IOT 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 NoSQL/M2M & IOT | 2017.03.10 10:31 | Posted by 조대협


구글의 IOT 솔루션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오늘 샌프란시스코 구글 NEXT 행사에서 IOT 솔루션에 대한 소개가 있었는데, 내용이 괜찮아서 정리를 해놓는다.



구글의 특징은 안드로이드 플랫폼, 클라우드 , 분석 플랫폼, 개발자 에코 시스템  등 End to End 에 걸쳐서 상당히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 이를 잘 녹여낸 아키텍쳐 구성이다.

디바이스 OS

IOT는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임베디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런 임베디드 시스템 운용에 어려운 점중의 하나가 보안이다.

장비에 따라서 보안적인 문제가 없는지 체크를 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기능 및 보안에 대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데, 구글의 Android IOT (https://developer.android.com/things/index.html) 플랫폼은 이를 다 자동으로 해준다.


더구나, 기존의 모바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개발자 풀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Android IOT 플랫폼은 인텔,라즈베리파이등 여러 디바이스 업체와 협업을 하면서 Certi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진 플랫폼이라면 보안 테스트나 별도의 기능 테스트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백앤드

IOT의 백앤드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한다.

  • 디바이스로 부터 수집된 데이타는 Pub/Sub 큐에 저장된후

  • DataFlow 프레임웍을 통해서 배치나 실시간 스트리밍 분석이 되고

  • 분석된 데이타는 빅테이블이나 빅쿼리에 저장된다. 분석이나 리포팅을 위해서는 빅쿼리, 타임 시리즈 데이타나 고속의 데이타 접근을 위해서는 빅테이블이 사용된다.

  • 이렇게 저장된 데이타들은 구글의 머신러닝 프레임웍 텐서플로우의 클라우드 런타임인 CloudML을 사용해서 분석 및 예측 모델을 만들게 된다.



머신러닝을 등에 탑재한  디바이스

구글이 재미있는 점은 텐서플로우라는 머신러닝 프레임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애초부터 텐서플로우의 디자인은 서버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그리고 IOT 디바이스에서 동작하게 디자인이 되었다. 그래서 학습된 모델을 디바이스로 전송하여, 디바이스에서 머신러닝을 이용한 예측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방범용 카메라를 만들었을때, 방문자의 사진을 클라우드로 저장하는 시나리오가 있다고 하자.

그런데 매번 전송을 하면 배터리나 네트워크 패킷 요금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텐서 플로우 기반의 얼굴 인식 모델을 탑재하여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만 사진을 찍어서 클라우드로 전송하게 하는 등의 시나리오 구현이 가능하다.


파이어 베이스 연동

동영상을 보다가 놀란점 중의 하나는 파이어 베이스가 Android IOT에 연동이 된다.

아래 그림은 온도를 측정해서 팬의 속도를 조정하는 시나리오인데, 우측 하단에 보면 파이어베이스가 위치해 있다.



센서로 부터 온도를 측정한 다음, 디바이스 컨트롤러로 온도 조정 명령을 내리는 것을 파이어베이스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결론

Android IOT 서비스 하나만 IOT 서비스로 내놓은 것이 아니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텐서플로우에 파이어베이스까지 구글의 기존의 노하우들을 묶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내었고, 더구나 이러한 기술들이 개발자 에코 시스템이 이미 형성이 되어 있는 시스템인 점에서, IOT 개발에 있어서 누구나 쉽게 IOT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클라우드 컴퓨팅 & NoSQL > M2M &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의 IOT 솔루션  (0) 2017.03.10
TI의 IOT 개발용 센서 키트  (0) 2016.03.17
MQTT 서버 간단 공부 노트  (2) 201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