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머신러닝의 과학습 / 오버피팅의 개념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머신 러닝을 공부하다보면 자주 나오는 용어 중에 하나가 오버피팅 (Overfitting)이다.

과학습이라고도 하는데, 그렇다면 오버 피팅은 무엇일까?


머신 러닝을 보면 결과적으로 입력 받은 데이타를 놓고, 데이타를 분류 (Classification) 하거나 또는 데이타에 인접한 그래프를 그리는 (Regression) , “선을 그리는 작업이다.”

그러면 선을 얼마나 잘 그리느냐가 머신 러닝 모델의 정확도와 연관이 되는데, 다음과 같이 붉은 선의 샘플 데이타를 받아서, 파란선을 만들어내는 모델을 만들었다면 잘 만들어진 모델이다. (기대하는)


언더 피팅


만약에 학습 데이타가 모자라거나 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트레이닝 데이타에 가깝게 가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그래프가 트레이닝 데이타에서 많이 떨어진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언더 피팅 (under fitting)이라고 한다.



오버 피팅

오버 피팅은 반대의 경우로, 다음 그림과 같이 트레이닝 데이타에 그래프가 너무 정확히 맞아 들어갈때 발생한다.


샘플 데이타에 너무 정확하게 학습이 되었기 때문에, 샘플데이타를 가지고 판단을 하면 100%에 가까운 정확도를 보이지만 다른 데이타를 넣게 되면, 정확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문제이ㅏㄷ.

오버피팅의 해결

이런 오버피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 충분히 많은 학습 데이타를 넣거나

  • 피쳐의 수를 줄이거나

  • Regularization (정규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림 출처 : 출처 : https://kousikk.wordpress.com/2014/11/20/problem-of-overfitting-in-machine-learning/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