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타 & 머신러닝/스트리밍 데이타 처리

Apache Storm을 이용한 실시간 데이타 처리 #6 –Storm 그룹핑 개념 이해하기

Terry Cho 2015. 1. 29. 18:30

대충보는 Storm #6-Apache Storm 그룹핑 개념 이해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지금까지 컴포넌트간의 경로 라우팅, 즉 Spout 에서 Bolt간, Bolt에서 Bolt간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왔다.

그렇다면 각 컴포넌트간 라우팅을 할때 그 안에 있는 Task간에는 어떻게 상세하게 라우팅이 될까? Storm에서는 이 Task간의 라우팅을 정의하기 위해서 Grouping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Shuffling

가장 간단한 라우팅 방법으로 Bolt A에서 Bolt B로 라우팅을 한다고 했을때, Bolt A내의 있는 Task가 Bolt B에 있는 Task중 아무 Task로 임의로(랜덤하게) 라우팅 하는 방식이다.




Field

Bolt A에 있는 Task에서 Bolt B에 있는 Task로 라우팅을 할때, 규칙성을 갖는 것중 하나인데, 보내고자 하는 데이타의 특정 필드에 있는 값을 기준으로 Bolt B에 있는 특정 Task로 라우팅 하는 방식이다. 라우팅 기준은 지정한 필드의 값을 가지고 해쉬를 계산해서 해쉬에 따라서 Bolt B에 있는 Task로 라우팅 시키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Bolt B에 Task가 3개가 있다고 가정할때, 나이라는 필드로 “Field Grouping”을 한다고 하면, 나이/3으로 나눈 나머지 값에 따라서 Task A,B,C로 라우팅 하는 방식이다. (나눗셈은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예를 들었지만 비슷한 원리로 해쉬를 계산하여 라우팅을 한다.)

Bolt에서 로컬 캐쉬를 사용하거나 할때, 같은 해쉬의 데이타가 같은 Task로 라우팅이 되게 해서 캐쉬 히트율을 높이는 것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Global 

Global 그룹핑은 모으는 개념(Aggregation)의 개념이다. Bolt A의 어느 Task에서 메세지를 보내더라도 항상Bolt B똑같은 하나의 Task로 라우팅이 되는 방식으로, Bolt B에 있는 Task중에서 Task ID가 가장 작은 특정 Task로만 라우팅을 한다.

분산해서 연산한 값을 모두 모아서 합산을 한다던가등에 사용할 수 있다.



All

All 그룹핑은 일종의 브로드 캐스트 개념으로 Bolt A의 하나의 Task가 메세지를 전송하면 Bolt B의 모든 Task가 메세지를 받는 형태이다.

각 Task들에 설정 변경등을 넘길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Direct

당연히 있을 것으로 생각했겠지만 당연히 있는 기능이다. Bolt A의 Task에서 Bolt B의 특정 Task로 명시적으로 라우팅을 지정하는 기능이다. 이때 주의할점이 Bolt B의 Task를 지정할때,  Task Id가 아니라 Task의 Index로 타겟을 지정한다. 예를 들어 Bolt B에 Task가 5개가 있을때, 0번, 1번식으로 타켓을 지정하게 된다.





Custom

Custom 그룹핑은 라우팅 로직을 개발자가 직접 작성해서 넣는 방식이다.


Local or Shuffle

다소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는 그룹핑 방식이다. 기본적인 동작 방식은 Shuffle과 다르지 않으나,

Bolt A에서 Bolt B의 Task로 라우팅을 할때, Bolt A에서 메세지를 보내는 Task와 같은 JVM 인스턴스 (Woker)에 Bolt B의 Task가 있을 경우 같은 JVM 인스턴스에 있는 Task로 우선 라우팅을 한다. 이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리모트 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그러면 Bolt의 Task들은 각 Worker에 어떻게 배치 될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올 수 있는데, 이렇게 Task를 Worker에 배치하는 행위를Scheduling(스케줄러)라고 하고, 배치를 하는 주체를 Scheduler라고 한다. 자료를 몇개 찾아봤지만 Scheduling 정책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나와 있지 않고, 무작위 적으로 배치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조금 더 research가 필요할듯. 


참고 :Pluggable Scheduler

애플리케이션 성격에 맞게 스케쥴링 정책을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Pluggable Scheduler라고 한다.

http://xumingming.sinaapp.com/885/twitter-storm-how-to-develop-a-pluggable-scheduler/ 의 예에 나와 있는 시나리오를 보면, 특정 Spout의 경우에는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이 상용 소프트웨어는 Machine당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Spout은 반드시 라이센스가 설치된 서버에 스케쥴링(배포)되어야 한다. 그래서 특정 스케쥴링 정책이 필요한데, 첨부 링크에 있는 내용은 Pluggable scheduler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