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도커 & 쿠버네티스

쿠버네티스 패키지 매니저 Helm #1 - 개념, 설치

Terry Cho 2019. 6. 4. 23:27

쿠버네티스 패키지 매니저 HELM

Helm의 일반적인 개념

Helm은 리눅스의 apt 툴이나, node.js의 npm과 같은 쿠버네티스용 패키지 매니지먼트 도구 이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쿠버네티스에 배포하려면, 간단하게 컨테이너만을 배포해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외부로 IP를 노출 시키기 위해서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배포해야 하고,쿠버네티스 pod를 관리할 deployment가 필요하며, 디스크 볼륨과 기타 정책등 부가 적인 부분을 추가로 배포해야 한다.

이미 네트워크나 디스크 설정이 완료된 상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에는 쿠버네티스 deployment나 다른 배포 도구를 이용해도 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설치해야 하는 반복적인 작업이 있는 경우에는 배포 도구로 불가능하다.

그래서 Helm은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배포는 물론이고, 이에 필요한 쿠버네티스 리소스를 모두 배포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배포를 패키지 형태로 한다.

Infrastructure as a code (이하 IaaC)를 구현하는 Terraform + 패키지 매니저인 npm 정도의 개념이 합쳐져 있다고 보면 된다.




<Helm 개념도>

Helm의 구성을 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

먼저 CLI 툴인 클라이언트로 helm이 있다. 이 클라이언트는  Helm 서버 모듈과 통신을 하는데, Helm 서버를 Tiller라고 하고, Tiller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내에 설치된다.

helm 을 통해서 인스톨하는 패키지를 Chart라고 한다. Chart는 템플릿으로 설치하고자 하는 쿠버네티스 리소스의 설치 스크립트가 된다. 이 Chart들은 Helm Chart Repository에 저장할 수 있는다. Helm Chart repository는 HTTP server를 지원하는 서버로 Google Cloud Storage나 Git Hub page 또는 웹서버등을 사용할 수 있다.


Helm 설치

Helm 설치는 먼저 helm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한다. https://github.com/helm/helm 에 설치가이드가 나와 있는데, 맥 사용자의 경우 brew로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Linux의 경우 scoop등의 패키지 인스톨러를 이용하면 된다.


다음 helm 서버인 Tiller를 설치해야 한다.

Tiller 설치는 간단하게 다음 명령을 클라이언트에서 실행하면 된다. (이때, 이미 클라이언트에 kubectl 명령과 쿠버네티스 연결을 위한 설정이 다 되어있어야 한다.)

% helm init ---history-max 200

(Helm 설치 히스토리의 수를 정의해준다. 최대 히스토리 수를 정하지 않으면 히스토리가 무한으로 증가하게 된다.)


그러면 테스트로 MySQL를 Helm을 이용해서 설치해보자 먼저 Chart 저장되는 repository 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다.

%helm repo update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다음 mySQL을 설치할것인데,

%helm install stable/mysql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MySQL이 설치된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 결과와 같이 mySQL 연결을 테스틑 하는 방법과 ROOT 패스워드를 구하는 방법이 나온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  MYSQL_ROOT_PASSWORD=$(kubectl get secret --namespace default iron-kitten-mysql -o jsonpath="{.data.mysql-root-password}" | base64 --decode; echo)

명령어를 실행하여, MySQL Root 패스워드를 알아낸다.

다음

% kubectl run -i --tty ubuntu --image=ubuntu:16.04 --restart=Never -- bash -il

을 실행해서, 우분투 이미지 기반의 컨테이너를 하나 만든후에, bash로 접속을 한다.

접속이 된 상태에서

% apt-get update && apt-get install mysql-client -y

명령을 이용해서 MySQL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 mysql -h iron-kitten-mysql -p

를 실행하고 앞에서 구한 비밀 번호를 넣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MySQL에 접속이 된다.



Helm에 의해서 설치된 차트 목록을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이

% helm list

를 실행하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앞에서 설치한 mySQL이 iron-kitten이라는 이름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설치된 helm chart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helm delete {Chart명} 을 하면된다.

앞에서 설치한 iron-kitten mysql chart를 삭제하려면

%helm delete iron-kitten

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