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 3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 - Prometheus #3 그라파나를 이용한 시각화

프로메테우스 #3. 그라파나를 이용한 시각화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그라파나(Grafana)는 메트릭을 시각화 해주는 오픈소스 도구이다. Graphite, Prometheus, InfluxDB등 다양한 데이타베이스와 메트릭수집 시스템을 지원하고, 하나의 대쉬보드에 동시에 여러 메트릭 시스템들의 지표를 표시할 수 있고 무엇보다 설치 및 사용 방법이 쉽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특히 프로메테우스를 잘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메테우스의 메트릭을 그래프로 시각화 하는데도 많이 사용된다. 그라파나의 설치는 비교적 간단한 편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는다. 설치 방법은 공식 문서 https://grafana.com/docs/grafana/latest/installati..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 - Prometheus #2 Hello Prometheus

프로메테우스#2 Hello Prometheus 조대협 (http://bcho.tistory.com)프로메테우스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테스트는 http://www.katacoda.com/ 를 이용하였다. 웹상에서 쿠버네티스, 프로메테우스,텐서플로우등 다양한 기술을 별도의 설정이나 서버없이 해볼 수 있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 매우 유용하다. 설정 파일 정의 프로메테우스의 설정은 prometheus.yml 파일에 정의 한다. 아래는 간단한 예제이다. global: scrape_interval: 15s evaluation_interval: 15s scrape_configs: - job_name: 'prometheus' static_configs: - targets..

오픈소스 모니터링툴 - Prometheus #1 기본 개념과 구조

프로메테우스 #1 기본 개념과 구조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프로메테우스는 오픈 소스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ELK 와 같은 로깅이 아니라, 대상 시스템으로 부터 각종 모니터링 지표를 수집하여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구조가 간단해서 운영이 쉽고, 강력한 쿼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라파나(Grafana) 를 통한 시각화를 지원한다. 무엇보다 넓은 오픈 소스 생태계를 기반으로 해서, 많은 시스템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이런 간편함 때문에 특히나 쿠버네티스의 메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많이 사용되면서 요즘 특히 더 주목을 받고 있다. 기본 구조프로메테우스의 기본적인 아키텍처 부터 살펴보자먼저 수집 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