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 3

오픈소스 부하테스트툴 Locust #2 - 분산 부하 테스팅 (with 쿠버네티스)

Locust 와 쿠버네티스를 이용한 분산 부하 테스트조대협 (http://bcho.tistory.com)분산 부하 테스트locust는 여러개의 worker를 이용하여, 부하를 대량으로 발생 시키는 분산 부하 테스트가 가능하다. 특히 분산 클러스터 구성 설정이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스터 노드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master 옵션을 지정하여 마스터 노드로 구동하면 되고, % locust -f {task file name} --host={target host address} --master 워커 노드의 경우에는 실행 모드를 slave로 하고, 마스터 노드의 주소만 명시해주면 된다. % locust -f {task file name} --host={target host address} ..

오픈소스 부하테스트툴 Locust #1 - 설치와 스크립트 작성 방법

부하테스트를 위한 Locust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백앤드 개발을 하다보면 많이 사용되는 도구 중의 하나가 부하 테스트 툴인데, 대표적인 도구로는 Apache Jmeter, nGrinder,SOAP UI 등의 도구가 있지만 다소 사용이 어렵고 스케일링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 locust라는 도구는 설치와 사용이 편리하고, 테스트 시나리오를 파이썬 스크립트로 작성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나리오 구현이 가능하다. 특히 쿠버네티스에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Helm으로 패키지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대규모 부하테스트 환경을 설치하고 테스트가 끝나면 쉽게 지워버릴 수 있다. (참고 : locust는 영어로 메뚜기라는 뜻인데, 부하를 주는 것을 swarming 이라고 ..

Istio Traffic management

Istio Traffic management조대협 (http://bcho.tistory.com) Istio의 기능중의 하나가, 들어오는 트래픽을 여러 서비스로 라우팅을 하거나, 또는 트래픽에 테스트를 위해서 인위적으로 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은 트래픽 관리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Istio에서 트래픽 관리에 사용되는 컴포넌트들의 컨셉을 알아야 한다. 초기에 Kubernetes의 트래픽 관리 기능인 Service, Ingress와 개념이 헷갈렸는데, 잘 정리해놓은 문서가 있어서 개념을 잘 정리할 수 있었다. Istio 트래픽 관리 컴포넌트는 크게 Gateway, VirtualService, DestinationRule 3가지로 정의된다.GatewayGateway는 외부로부터 트래픽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