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 7

리눅스 방화벽과 NAT를 위한 ipTables

리눅스 방화벽과 NAT를 위한 ipTables 서버에서 라우팅 설정을 하다보면, 다른 포트로 받아야 하는데, 로드밸런서나 방화벽등의 문제로 포트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서 A포트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B포트로 변경하고 싶을때가 있다.또는 서버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IP등으로 선별적으로 받는 것과 같은 방화벽 역할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방화벽을 설치하지 않고 서버단에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용도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ipTables이다. ipTables는 리눅스 firewall로 incoming & outgoing traffic을 rule에 따라 filtering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ipTables는 table이라는 단위를 가지고 있는데, 이 table ..

API 게이트 웨이 & Google Cloud Endpoints

API 게이트 웨이What is API 게이트웨이API 게이트웨이는 API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사이에 프록시 처럼 위치하여, 클라이언트로 부터 온, API 요청을 받아서, 서비스로 라우팅 하는 역할을 한다. 각각의 서비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기능을 API 게이트웨이단으로 통합함으로써, 서비스 개발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메세지 포맷 변경이나, 플로우 컨트롤과 같은 고급 기능을 사용하여, 기존 API 호출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할 수 있는 유연성을 더할 수 있게 된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겠지만, 크게 아래와 같이 5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인증모니터링,로깅플로우 컨트롤메시지 변경오케스트레이션(매쉬업) 인증API를 호출할때, API 호출에 대한 인증을 수행한다. 서버간의 API 통신일 경우에는 간단하게 API ..

Kong API gateway #3 - Kong on Kubernetes

오픈소스 API 게이트웨이 Kong#3 쿠버네티스 Kong조대협 (http://bcho.tistory.com) Kong KubernetesAPI 게이트웨이가 마이크로서비스의 중요 컴포넌트이다 보니, Kong이 마이크로 서비스에 적합한 K8S (aka. 쿠버네티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가 궁금해서 아키텍쳐 관련 설명 내용을 찾아보았다. https://konghq.com/blog/kong-kubernetes-ingress-controller/ (아래 그림은, 이 동영상에서 캡춰하여 사용하였다.) 에 보면 Kong summit에서 발표된 영상이 있는데, 정리가 매우 잘되어 있다. 기본 컨셉을 먼저 요약해보자면, Kong의 리소스들은 K8S의 리소스로 등록되어 사용되게 된다. API 게이트 웨이는 Ingr..

Kong API gateway #2 - 간단한 아키텍쳐와 API 테스트

오픈소스 API 게이트웨이 Kong#2 아키텍쳐와 간단한 테스트조대협 (http://bcho.tistory.com)Kong 아키텍쳐Kong API 서버의 배포 아키텍쳐는 다음과 같다. 출처 : stackoverflow.comKong API 게이트웨이 각각 nginx 로 되어 있고, DB 모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데이타 베이스 인스턴스를 사용한다. 지원되는 데이타 베이스로는 카산드라나 postgres를 사용할 수 있다. 데이타 베이스를 사용하더라도 변경된 설정은 인스턴스에 바로 반영되지 않는다. 각 인스턴스가 설정 내용을 캐슁하기 때문인데, 캐쉬가 리프레쉬되어야 설정 내용이 반영된다. 클러스터에서 Kong API 게이트웨이 인스턴스간의 로드 밸런싱을 하기 위해서는 각 인스턴스 앞에 로드밸런서를 배치 시킨다...

Kong API gateway #1 - 설치와 둘러보기

오픈소스 API 게이트웨이 Kong조대협 (http://bcho.tistory.com) Kong API 게이트 웨이를 설치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테스트 환경용으로 로컬 환경에 도커 이미지로 간단하게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도커 기반 Kong API 게이트 웨이 설치 방법 참고 : https://docs.konghq.com/install/docker/)전체 설치 방법은 https://docs.konghq.com/install 를 참고하기 바란다. 설치 하기Kong 설치하기Kong API 게이트웨이는 데이타베이스가 필요하지만, 간편하게 데이타 베이스가 없는 dbless 모드로 설치를 한다.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Konga (https://pantsel.github..

카테고리 없음 2019.11.10

도커 볼륨

도커 볼륨에 대한 메모 도커 컨테이너에서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디폴트로는 도커 컨테이너 Writable 레이어에 저장된다. 컨테이너 레이어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영속적이지 못하고 컨테이너가 내려가게 되면 지워지는 임시 저장소 이다. 컨테이너의 디스크를 컨테이너가 내려가더라도 영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 이를 볼륨(Volume)이라고 한다. %docker create volume {볼륨 이름} 명령어를 이용해서 생성이 가능하다.생성된 볼륨들은 % docker volume ls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볼륨에 대한 상세 설정을 보려면 %docker volume inspect {볼륨 이름}을 사용하면 된다. docker volume inspect myvol[ { "CreatedAt": "20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