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책

SOA Design Patterns by Thomas Erl

Terry Cho 2009. 6. 19. 09:39

우연한 기회가 되서 신생출판사인 비제이퍼블릭의 지원으로 Thomas Erl의 SOA Design Pattern 책을 온라인으로나마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SOA를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이 Thomas Erl인데, 두권의 SOA 관련 서적은 판매량과 명성에 비해서 내용은 정말 실망 스러웠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Thomas Erl이 입만 살은 사람이 아닌가 하는 혹평을 내리고도 싶었지만, 이번에 SOA Design Patterns라는 책이 출간되고, Grady Booch가 감수를 했다는 말에 많이 궁금해오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Thomas Erl이 공부해나가고 발전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책이라고나 할까요? 제 책꽂이에 꼽아놓고 싶은 책중의 하나입니다.

기존의 SOA 서적들이 SOA 아키텍쳐 특히 서비스 정의와 Composition등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다면 이 책은 크게 4가지 관점에서 SOA를 조명합니다.

Service Architecture
서비스 자체의 구현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예전의 고리타분한 서비스의 개념뿐만 아니라 실제 어떻게 데이타를 다루고 비지니스 로직을 설계할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Service Composition
아직 자세히는 안 읽어봤으니 PASS
Service Inventory 
이 부분이 흥미로운데, 개발된 서비스들을 Asset으로 관리하는 관점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할애했습니다. 사실 서비스의 재 사용성은 개발된 서비스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 인데, 보통 SOA에서 이야기 할때는 UDDI정도 언급하는 것으로 넘어갔지요. 그런데 이 챕터에서는 좀더 구체적인 서비스 관리 방안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Service Oriented Enterprise Architecture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에서 SOA관점에서 이야기 합니다. 아직 자세하게 안읽어봤기 때문에 역시 PASS

SOA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꼭 읽어볼만한 책이긴 한데..

1. 이 책을 읽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국내에 얼마나 있을지..
2. 그리고 이책이 번역될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대로 번역할 사람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 덧붙임 ==
약간 집중해서 Service Inventory 부분을 읽어봤는데.. 역시 Thomas Erl의 예전 책처럼 상당히 이론적이네요.


그리드형

'사는 이야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서 봐야 할책  (2) 2009.08.03
[서적 소개] Measuring User Experience  (0) 2009.07.20
The Art of project management  (0) 2009.02.06
Enterprise Integration Patterns  (2) 2009.01.30
SOA Design Pattern  (2) 2009.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