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쳐 문서화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게 좋을까?
아키텍쳐 문서화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게 좋을까?
조대협(http://bcho.tistory.com)
제 현재 본업은 아키텍트 입니다. 주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아키텍쳐 문서를 주로 PPT를 사용합니다. 문서는 워드로 만드는게 좋을 수 도 있고, EA나 StarUML등등 많은 툴이 있는데, 굳이 PPT를 사용하는 이유를 적어놓고자 합니다.
사실 예전에는 MS WORD로 설계문서를 만들었습니다. 만들어 놓으면 멋도 있고, 자세한 내용 표현이 가능해서 탐독하면서 이해하기도 좋습니다.
그런데, 고객사의 요구 때문에, PPT로 바꾼후, 거의 습관처럼 PPT로 아키텍쳐 문서를 만들다 보니, 몇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PPT 는 표현에 제약이 없다.
아키텍쳐 디자인은 특성상 많은 다이어그램과 노트등을 달아야 하는데, WORD로 작성할 경우, 다른 툴에서 다이어그램을 그린 후 가져다 붙여야 합니다. 문서 만드는데 여간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또한 UML 도구 같은 것을 사용하면 그 도구에서만 제공하는 다이어그래밍이 가능하지 다양하고 쉬운 다이어그래밍이 어렵습니다. 그냥 그리고 싶은 데로 표현하고 싶은데로 자유롭게 하면 되니 일단 문서 작성이 쉽습니다.
2. PPT는 발표용이지 문서용이 아니다
SI때나, 예전 전통적인 개발 방법론에서는 아키텍쳐 설계서 산출물이 나오면 이걸 받아서 개발자들이 잘 읽고 개발을 시작하는 프로세스였다면 근래의 개발 프로세스는 아키텍트가 설계를 하고,이 내용을 개발자들에게 설명을 합니다.
그냥 문서 하나 휙던지고 마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몇번 언급했지만, 문서화는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지, 산출물이 목적이 아닙니다.
그런점에서 PPT는 발표를 위한 도구인점에서 메리트가 많습니다. 보고용 자료가 아니라 발표/토론용 자료를 만드는 게 아키텍쳐 문서화의 목적이면 거기에 맞는 툴을 쓰는게 맞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