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 2

쿠버네티스 리소스 배포와 관리를 위한 ksonnet

Ksonnet조대협(http://bcho.tistory.com) 쿠버네티스의 리소스 배포는 YAML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한다. 하나의 마이크로 서비스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Service, Deployment 두개 이상의 배포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하고, 만약에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Persistent Volume (aka PV)와 Persistent Volume Claim (PVC)등 추가로 여러 파일을 작성해서 배포해야 한다.그런데 이러한 배포 작업을 보면, 사실 비슷한 성격의 마이크로 서비스간에는 중복 되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간단한 웹서비스 (node.js나 springboot)를 배포할때는 Service의 타입을 지정하고, Deployment에 의해서 관리되는 Pod의 수, 그리고 컨테이너..

쿠버네티스 기반의 End2End 머신러닝 플랫폼 Kubeflow #1 - 소개

End2End 머신러닝 플랫폼 Kubeflow 조대협 (http://bcho.tistory.com)머신러닝 파이프라인머신러닝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중의 하나는 머신러닝에서 수학의 비중이 높고, 이를 기반으로한 모델 개발이 전체 시스템의 대부분 일 것이라는 착각이다.그러나 여러 연구와 경험을 참고해보면, 머신러닝 시스템에서 머신러닝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5% 에 불과하다. 실제로 모델을 개발해서 시스템에 배포할때 까지는 모델 개발 시간보다 데이타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 그리고 개발된 모델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면서 튜닝하는 시간이 훨씬 더 길다. 머신러닝 파이프라인은 데이타 탐색에서 부터, 모델 개발, 테스트 그리고 모델을 통한 서비스와 같이 훨씬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이를 머신러닝 End t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