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 8

Istio #4 - Istio 설치와 BookInfo 예제

Istio #4 - 설치 및 BookInfo 예제조대협 (http://bcho.tistory.com)Istio 설치그러면 직접 Istio 를 설치해보자, 설치 환경은 구글 클라우드의 쿠버네티스 환경을 사용한다. (쿠버네티스는 오픈소스이고, 대부분의 클라우드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생성콘솔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istio 라는 이름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생성한다.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한존에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전체 노드는 3개 각 노드는 4 CPU/15G 메모리로 생성하였다. 다음 작업은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Cloud Shell내에서 진행한다.커맨드 라인에서 작업을 할것이기 때문에, gCloud SDK를 설치(https://cloud.google...

Istio #3- Istio에 대한 소개

ISTIO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Envoy를 이용해서 서비스 매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Envoy로 구성된 데이타 플레인을 컨트롤할 솔루션이 필요하다. Envoy를 데이타 플레인으로 사용하고 이를 컨트롤 해주는 오픈 소스 솔루션이 Istio 이다. (http://istio.io)아키텍쳐먼저 Istio의 구조를 보자 출처 : https://istio.io/docs/concepts/what-is-istio/데이타 플레인데이타 플레인은 envoy를 서비스 옆에 붙여서 사이드카 형식으로 배포를 해서, 서비스로 들어오고 나가는 트래픽을 envoy를 통해서 통제하게 된다. envoy는 서비스에서 서비스로 호출할때 상대편 서비스의 IP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이를 서비스 디스커버리 (S..

Istio #2 - Envoy proxy

Istio #2 - Envoy Proxy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그럼 앞에서 설명한 서비스 매쉬의 구조를 구현한 Istio를 살펴보기전에, Istio에 사용되는 envoy 프록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이 글은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이지만, Istio 글의 흐름상 다시 포스팅 한다.) Envoy Proxy 먼저 istio에 사용되는 envory proxy를 살펴보자. Envoy 프록시는 Lyft사에서 개발되었으면 오픈소스로 공개되었다. 기존 프록시 L4기능 뿐 아니라 L7 기능도 지원하면서 HTTP 뿐아니라 HTTP 2.0,TCP,gRPC까지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성능 지표를 보면 아래 Twillo에서 2017년에 테스트 한 자료를 참고할만 한데, (원본 https..

gRPC Channel

gRPC Channel, Stream 개념gRPC ChannelgRPC는 HTTP 2.0 기반에 HTTP Streaming을 이용해서 데이타를 보낸다. HTTP 2.0의 경우에는 커넥션을 계속 유지하는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gRPC는 보통 하나의 Connection을 맺어놓고, 이 Connection에 계속 메세지를 보내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이 Connection (TCP Connection)을 Channel이라고 한다. Stream하나의 RPC 콜을 호출할때 이 호출을 Stream 이라고 한다. RPC 호출이 시작되면, Stream이 시작되었다가 종료되면 당연히 Stream이 닫힌다. Stream의 동시성그러면 하나의 Channel에서 Stream을 호출하는데, 만약에 Stream의 길이가 길다면 다..

프로그래밍 2018.11.23

Istio #1 - 마이크로 서비스와 서비스 매쉬

Istio #1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와 서비스 매쉬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아키텍쳐 스타일이기는 하지만, 많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 서비스는 기능을 서비스라는 단위로 잘게 나누다 보니, 전체 시스템이 커질 수 록 서비스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서 서비스간의 연결이 복잡해지고 여러가지 문제를 낳게 된다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BruceWong3/the-case-for-chaos?from_action=save 서비스간의 전체 연결 구조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서 장애가 났을때, 어느 서비스에서 장애가 났는지 추적이 어려워진다. 또한 특정 서비스의 장애가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

EAI,ESB,API 게이트웨이,서비스 매쉬 - 서비스 통합의 역사

EAI, ESB, API 게이트 웨이,서비스 매쉬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서비스간의 연동은 작게 보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로 인한 문제 같지만, 서비스간의 연동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이전에도 자주 있어왔던 전통적인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웍이 아니라, 솔루션 차원에서 풀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들이 있었다. 시스템 통합 문제메인 프레임 시대에서 유닉스 시스템으로 내려오면서 부터 시스템들은 업무 단위로 분리가 되기 시작했다. ERP,CRM 등과 같은 시스템으로, 은행은 대내,대외,정보계와 같이 시스템으로 잘게 잘게 나눠지기 시작했는데, 당연히 이렇게 나눠진 시스템 사이에는 통신이 필요하게 되었고, 시스템이 거대화 되가면서, 시스템간에 직접 P2P로 ..

아키텍쳐 2018.11.19

쿠버네티스 #21 - 리소스(CPU/Memory) 할당과 관리

쿠버네티스 리소스(CPU/Memory)할당과 관리조대협 리소스 관리 쿠버네티스에서 Pod를 어느 노드에 배포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스케쥴링이라고 한다.Pod에 대한 스케쥴링시에, Pod내의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 (CPU,메모리 등)이 확보되어야 한다. 쿠버네티스 입장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자원의 양을 알아야, 그 만한 자원이 가용한 노드에 Pod를 배포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에서는 이런 컨셉을 지원하기 위해서 컨테이너에 필요한 리소스의 양을 명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1.9 버전) 지원되는 리소스 타입은 CPU와 메모리이며, 아직 까지는 네트워크 대역폭이나 다른 리소스 타입은 지원하고 있지 않다.리소스 단위리소스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단위는 CPU의 경우에는 ms(..

쿠버네티스 #20 - Security Best Practice

쿠버네티스 보안 Best Practice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지금까지 여러가지 보안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러면 이러한 보안 기능을 어떻게 잘 사용할지 베스프 프렉틱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쿠버네티스 보안 베스트 프렉틱스는 쿠버네티스 공식 블로그 https://kubernetes.io/blog/2016/08/security-best-practices-kubernetes-deployment/ 에 2016년 8월에 포스팅과 https://kubernetes.io/docs/tasks/administer-cluster/securing-a-cluster/ 에 2018년 7월에 포스팅된 내용을 기반으로 한다. 쿠버네티스는 새버전 릴리즈가 빠른 편이고 버전마다 기능이나 아키텍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