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 8

ESP01 (ESP8266) 사용하기

아두이노 ESP01 모듈 사용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아두이노 WIFI 모듈 아두이노 WIFI 모듈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두이노용으로 나온 와이파이 실드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다. (아두이노에서 WIFI 연결하는 방법은 http://bcho.tistory.com/1280 자료 참고) 그래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칩셋은 ESP8266 칩셋인데, ESP8266 칩셋으로 나온 보드는 여러가지가 있다. ESP01~ESP14 모듈등이 있고, 조금더 사용이 편한 모듈로는 nodemcu와 같은 모듈이 있다. ESP8266 모듈 시리즈 https://en.wikipedia.org/wiki/ESP8266오늘 다루는 모듈은 이중에서 가장 저렴한 ESP01 모듈이다. 아두이노에서 이모..

서보 모터 제어

서보 모터 컨트롤 하기 아두이노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모터중 한 종류인 서보 모터를 제어해봤다.서보 모터는 (Servo Motor) DC 모터와는 다르게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한 모터이다.정확한 각도나 속도로 회전을 할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한 모터는 저렴한 서보 모터를 사용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90도, 180도로 각도를 돌려봐도 정확하게 90도, 180도로 돌지는 않았다. 서보 모터는 종류에 따라서 180도만 회전하는 모터, 360 회전하는 모터등으로 최대 회전 각이 다르다. 이런 모양으로 생겼는데, 붉은 선은 5V, 갈색선은 GND, 오렌지 선이 컨트롤 선이다.이 선을 아래 그림과 같이 9번 핀에 연결하였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예제 코드를 사용하였다. #include Servo servo;int..

아두이노 무선 통신 모듈

아두이노 무선 통신 모듈 아두이노를 어느정도 테스트해보니, 서버에 붙여서 몬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와이파이 지원 모듈을 찾다보니 꽤나 복잡해서 정리를 해본다.아두이노의 무선 통신 모듈은 원래 아두이노 와이파이 실드라는 파츠로, 아두이노 우노 위에 붙여서 사용하는 형태 였는데, 사용방법은 편리하나 가격이 비싼 편이고, 아두이노 우노 시리즈에만 호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다가 WIFI가 대중화된것이 ESP8266 이라는 칩셋인데, 아주 저렴한 가격에 (인터넷에서 2000원 수준) 이를 통해서 많이 대중화가 되었다.가격은 저렴하지만 3.3V 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저항등의 배선 설정이 필요하고, 특히 시리얼 라인 속도도 조정해야 하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등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다...

아두이노 기울기 센서와 소음 센서

아두이노 기울기 센서와 소음 센서 아두이노 기울기와 소음센서를 간단하게 테스트 해봤다. 소음 센서소음 센서는 소리가 나면 그 값을 아닐로그값으로 바꿔서 준다. +5V와 GND에 연결하고, 데이타값은 아날로그 포트에 연결해서 받는다. 아래는 간단한 코드#include void setup() {Serial.begin(115200);} void loop() {int sound = 1024-analogRead(A0);Serial.println(sound);delay(20);} --- 9월 18일 수정 ---위의 센서는 아날로그가 아니라 디지털임.소리가 날때, 작은 값이 나오고, 소리가 안날때 1024값이 나오는데, 이건 중간에 가변 저항을 돌려보면 반대로 만들 수 있음 (포텐셔미터라고들 부르는데)"디지탈 센서의..

아두이노 조도 센서

가지고 있는 센서가 몇개 안되서, 그중에 간단한 조도 센서를 테스트해봤다. 5V와 아날로그 INPUT 단자를 이용하면, 쉽게 값을 받을 수 있다. 코드는 #include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void loop() { int light = analogRead(A0); Serial.println(light); delay(500); } 특별한 부분은 없고, analogRead 함수를 써서, 읽고자 하는 아날로그 포트를 지정해주면 된다.노트북 빼고 연결 가능하게, 외부 전원 설치방법과, WIFI 연결, HTTP REST API 호출, LCD 출력등을 좀 더 테스트 해봐야겠다.SERVO 모터를 이용해서, 조정하는 것도 해보고. 이걸 하면 로보트팔을 만들 수 있지 않..

Hello 아두이노

잠깐 아두이노를 만져보고 단상 노트 우연한 기회에 아두이노를 보게 되서, 예전에 딸 학습용으로 사놨던 아두이노 키트를 꺼내서 이리저리 만져보았다.요즘 아이들이 아두이노로 메이커를 많이 한다고 해서, 난이도가 높지 않을것이라고는 예상 했지만, 직접 해보니, 상당히 심플하다.개발 환경 설정에서 부터, 코드를 올리는 과정까지 IDE에서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브래드보드 덕분인지, 회로 구현도 편하고, 부품 수급도 편리하다.더군다나, 시장에 많이 풀린 덕분인지 컨텐츠도 무궁무진해서,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13개의 핀을 IN/OUT으로 설정하고 단순하게 신호를 보내거나 받아서 처리하는 구조인데...저항이나 콘덴서와 같은 전자 부품을 어떻게 다룰지 약간 걱정은 되지만, 아이들도 한다고 하니, 크게 문제는 없을..

쿠버네티스 #19 - 보안(4/4) Pod Security Policy

쿠버네티스 #19보안 4/4 - Pod Security Policy조대협 (http://bcho.tistory.com) SecurityContext가 컨테이너나 Pod의 보안 기능을 정의 하는 것이라면, Pod Security Policy (이하 PSP)는 보안 기능에 대한 정책을 정의 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정책으로 Pod를 생성할때는 반드시 root 사용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제한다던지, Privileged 모드를 사용못하도록 강제할 수 있다. 현재는 (2018년9월1일) 베타 상태이기 때문에 다소의 기능 변경이 있을 수 있음을 염두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개념개념이 복잡하기 때문에 먼저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 후에, 각 상세를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아래 그림을 보자 PSP는 생성후에, 사용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