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5

쿠버네티스 #3- 개념이해 (2/2) 컨트롤러

쿠버네티스 #3개념이해 (2/2) : 고급 컨트롤러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고급 컨트롤러RC,RS,Deployment는 웹서버와 같은 일반적인 워크로드에 대해 Pod를 관리하기 위한 컨트롤러이다. 실제 운영환경에서는 웹서버와 같은 일반적인 워크로드 이외에, 데이타베이스,배치 작업, 데몬 서버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워크로드 모델이 존재하는데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쿠버네티스는 다양한 컨트롤러를 제공함으로써, Pod의 운영을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게 지원하고 있다. DaemonSetDaemonSet (이하 DS) 은 Pod가 각각의 노드에서 하나씩만 돌게 하는 형태로 Pod를 관리하는 컨트롤러이다. 아래 그림을 보자 RC나 RS에 의해서 관리되는 Pod 는 여러 노드의 상황에 따라..

쿠버네티스 #2 - 개념 이해 (1/2)

쿠버네티스 #2 개념 이해 (1/2)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쿠버네티스를 공부하면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용어와 컨셉이다. 이 컨셉만 잘 이해하면 쿠버네티스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적어도 내 기준에서는 문서들의 용어나 개념 설명이 다소 어려웠다. 쿠버네티스의 개념은 크게 오브젝트 두개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각각을 살펴보도록 하자마스터와 노드쿠버네티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러스터의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구조는 매우 간단하다. 클러스터 전체를 관리하는 컨트롤러로써 마스터가 존재하고, 컨테이너가 배포되는 머신 (가상머신이나 물리적인 서버머신)인 노드가 존재한다. 오브젝트쿠버네티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오브젝트이다.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위..

쿠버네티스 #1 - 소개

Kubernetes #1 - 소개 조대협 (http://bcho.tistory.com)배경도커와 쿠버네티스를 알게 된건 수년전인데, 근래에 들어서 다시 쿠버네티스를 보기 시작하였다.컨테이너 기반의 환경은 배포에 장점이 있고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구조에 잘 맞아들어가는 듯 싶지만, 컨테이너가 약간 빠르다는 장점은 있지만, 가상 머신으로도 충분히 패키징이 가능하고, 로컬의 개발환경을 동기화 시키는 장점은 vagrant 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도커 컨테이너를 운용하기 위한 컨테이너 관리 환경이 그다지 성숙하지 못했었다. Mesosphere, Swarm, Kubernetes 등 다양한 환경이 나오기는 하였지만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도 많았고, 딱히 어떤 플랫폼이 대세라고 정..

MSA를 위한 L7 Proxy - EnvoyProxy #1

Envoyproxy조대협 (http://bcho.tistory.com)배경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가 발전하면서 서비스간의 통신을 라우팅하는 요건이 많아지면서 이를 소프트웨어 단이 아리나 인프라 단에서 처리할 수 있는 기술로 프록시 서버가 매우 유용하다. 기존의 대표적인 프록시 솔루션으로는 nginx, haproxy, apache 서버등이 있는데, 이러한 프록시들은 보통 TCP/IP 레이어에서 L4 로 작동을 하였다. 그러나 마이크로 서비스에서는 조금더 복잡한 라우팅 요건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서 HTTP URL에 따른 라우팅에서 부터, HTTP Header를 이용한 라우팅등 다양한 요건이 필요해지면서 L4보다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인 L7 기능이 필요해지게 되었다.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특히 마이크로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