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6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3 -Stackdriver를 zipkin으로 사용하기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3Stackdriver를 zipkin으로 사용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앞의 예제에서는 간단하게 Zipkin 서버를 메모리 스토리지를 이용해서 올렸는데, 운영환경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실 운영환경에서는 대규모 트래픽 저장 및 쿼리를 위해서 Cassandra나 Elastic Search 등을 사용해야 하는데, 설정과 운영이 어렵다.이에 대한 대안으로 구글 클라우드에는 분산 트렌젝션 추적을 위한 Stack driver trace (https://cloud.google.com/trace/) 라는 기능이 있다. 자체적인 SDK를 이용하여 트렌젝션을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Zipkin 클라이언트로 부터 로그를 수집할 ..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2 - Spring과 Zipkin을 이용한 추적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2 Spring Sleuth를 이용한 Zipkin 연동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앞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제로 어플리케이션에서 분산 로그를 추적해보도록 한다.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을 Zipkin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Sleuth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된다.구조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예제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API Client는 User 서비스를 호출하고, User 서비스는 Item 서비스를 호출하여 사용자의 Item 정보를 리턴 받아서 리턴 받은 내용을 API Client에 호출한다.User와 Item 서비스는 모두 Spring Boot 1.5 버전으로 개발하였다. Spring 2.0은 아직 나온지가 얼마되지..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1

Zipkin을 이용한 MSA 환경에서 분산 트렌젝션의 추적 #1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개념분산 트렌젝션이랑 여러개의 서비스를 걸쳐서 이루어 지는 트렌젝션을 추적하는 기능을 정의한다.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이하 MSA)와 같은 구조에서는 하나의 HTTP 호출이 내부적으로 여러개의 서비스를 거쳐서 일어나게 되는데, 그러면 어느 구간에서 병목이 생기는지 추적하기가 어려워진다.아래 그림을 보면 클라이언트가 Service A를 호출하고, Service A 가 Service B,D 를, Service B가 Service C를 호출한다. 이렇게 트렌젝션이 여러 컴포넌트의 조합을 통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Jennifer와 같은 전통적인 APM (Application Performance..

Apt.ly를 이용한 데비안 리포지토리 생성

Apt.ly를 이용한 데비안 리포지토리 생성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앞의 글에서 Jenkins + Maven 조합을 통해서 애플리케이션 설치 파일을 데비안 패키지로 패키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제 이 패키지를 서버에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본다.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데비안 패키지 파일을 설치하고자 하는 서버에 복사해놓은 다음에, sudo apt-get install을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설치하고자 하는 서버마다 복사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조금 더 쉬운 접근을 위해서 데비안 패키지 서버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우리가 JDK나 node.js 등 다양한 유닉스 패키지를 apt-get 을 이용하여 설치가 가능한것은 미리 데비안 패키지 리파지토리 서..

Maven을 이용한 데비안(*.deb) 패키지 빌드

Maven으로 데비안 패키지를 만들어보자 (http://bcho.tistory.com)조대협애플리케이션 배포CI/CD 빌드 배포 프로세스에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빌드된 바이너리를 Ansible과 같은 Configuration management 도구를 이용해서 배포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작업이 복잡한 경우에는 많은 스크립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보통 애플리케이션 배포는 단순하게 바이너리만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필요한 의존성이 있는 패키지 (예를 들어 JDK나 기타 의존되는 라이브러리)를 배포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의존되는 파일이나 복잡한 디렉토리 구조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Ansible과 같은 Configurati..

gitHub와 Jenkins 연결하기

Jenkins와 gitHub 연동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가장 널리 사용하는 Jenkins와, 소스 코드 리포지토리 서비스인 GitHub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시나리오는 gitHub에 코드를 푸쉬하면 Jenkins가 이를 인지해서 자동으로 코드를 내려 받아서 빌드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순서로 한다. GitHub에서 Credential 생성 gitHub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우측 상단의 자신의 사진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Setting > Developer settings 메뉴로 들어간 후에 아래와 같이 Personal access tokens 메뉴로 들어간다. 다음 우측 상단의 Generate new token 메뉴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