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 3

배포 자동화 솔루션 Spinnaker - #3 Spinnaker를 이용한 VM 배포

Spinnaker #3Hello Spinnaker조대협 (http://bcho.tistory.com) Spinnaker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보자.여기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node.js로 8080 포트에 “This is Default” 라는 메세지를 출력하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이다. VM이 기동되면 자동으로 이 node.js 서버가 기동되도록 설정을 해놓은 VM이미지를 만들어놓았다. 만약에 같은 테스트를 하고자 한다면 간단한 애프리케이션을 만들어도 좋고, nginx나 apache 웹서버를 설치해놓은 이미지를 사용해도 좋다. Create Application먼저 node.js 클러스터를 배포할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한다. 아래 처럼 메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자동화 솔루션 Spinnaker - #2 설치

Spinnaker #2 - 설치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설치 설치 문서는 https://www.spinnaker.io/setup/ 를 참고하면 된다.설치 가이드를 보면 Quick Install 가이드와 수동 인스톨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퀵인스톨 : https://www.spinnaker.io/setup/quickstart/ 수동 인스톨 : https://www.spinnaker.io/setup/install/ 퀵 인스톨 가이드는 대규모 운영용으로는 어렵고 하나의 인스턴스에, 모든 마이크로 서비스가 인스톨 되는 모델로, 소규모 운영이나 또는 데모용으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수동으로 인스톨 하는 방법은 다소 까다롭기 때문에, Quick Install 부터 진행하는 것을 ..

배포 자동화 솔루션 Spinnaker - #1 소개

Spinnaker #1 - 소개 SpinnakerSpinnaker 는 넷플릭스에서 개발하여 오픈 소스화한 멀티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Continuous Delivery Platform 이다. 구글 클라우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등 대부분의 메이져 클라우드를 지원하며, Kubernetes 나, OpenStack 과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또는 컨테이너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한다.시나리오Spinnaker 의 특징은 멀티 클라우드 지원성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레이션 파이프라인 구조를 지원한다 특징인데, 배포 단계는 여러개의 스텝이 복합적으로 수행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복잡한 워크 플로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하나의 배포 시나리오를 통해서 오케스트레이션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이해해보도록 하자코드를 받아서 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