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분산컴퓨팅&클라우드

세계를 못 따라가는 한국 IT 기술들..

Terry Cho 2010. 3. 10. 14:04

요즘 하는 프로젝트가 글로벌 스케일의 시스템 아키텍쳐를 잡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수천만명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여러 국가에 데이타센터에 서버를 두고 하나의 서비스처럼 이용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트위터 같은 서비스들이 되겠군요.

이미 제 블로그에서도 오래전부터 이야기 했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술들은 이미 이런 SNS 쪽에 비해서 기술이나 트렌드를 못 따라가는 것 같고..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전세계의 서비스는 High Scale 시스템이다.(동시에 아주 대용량의 트렌젝션을 처리하는 시스템), Geo Replication이다. (대륙간 클러스터링 및 데이타 동기화)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한국에는 정작 이런 사례나 기술이 전무하다는 겁니다.

작은 땅떵어리에서 IDC 여러개에 나눠서 서비스를 할 필요도 없고, 나눠본다한들 거리가 가깝고 망이 좋으니 WAN 구간에 대한 이슈도 없을뿐더러.. 전국민이 가입한 시스템이라도 5000만 사용자 밖에 안되겠지요.. Facebook이나 Twitter는 몇억명의 사용자를 동시 사용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운영하는데.. 
이제는 가져다 쓰는것도 못합니다. 국내에 이런 분산 시스템 기술 (Hadoop,Cassandra,BigTable)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야후 Korea나 Daum에서 나오는 페이퍼들이 고마울 뿐입니다.

 스프링이나,IBatis나 붙잡고 있는 현실들이 한심할 따름입니다. (나름 중요한 개발 기술이지만). 개발뿐만 아니라 좀더 위의 디자인 과 아키텍쳐에 대한 글들은 왜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울까요...

말만 IT강국이고, 갈라파고스섬처럼 고립되서 도태되어가는 느낌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