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Task Management

ALM-Project Management

Terry Cho 2008. 12. 24. 10:43
ALM의 이슈트랙킹 시스템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이 구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모두라고 볼 수 있습니다.
  •  PM : 요구 사항을 시스템에 등록하고 각 요구 사항에 대해서 스케쥴링을 한후에 각 요구사항을 해당 개발팀의 팀장에게 ASSIGN합니다.
  • PL : PL은 각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실제 작업(TASK)로 쪼게고 개발자의 스케쥴과 역량 그리고 작업의 심각도와 긴급도에 따라서 개발자에게 ASSIGN합니다.
  • 개발자 : 개발자는 진척 상황을 TASK에 COMMENT로 로깅하고, 각 TASK에 연관된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진행을 합니다.
  • PM은 요구 사항을 개발 PL뿐만 아니라, QA 팀에도 ASSIGN하는데 QA 팀에서는 각 요건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개발 초기단계 부터 작성합니다. 이 테스트 케이스들 (실제로 구현된 JUnit과 같은 구현체)은 Test case management 라는 툴에서 관리 됩니다. 한번 등록된 테스트 케이스들은 이 툴에서 다시 Invoke될 수 도 있고, 그 결과 역시 시스템에 다시 레코딩이 됩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는 Defect Management System(버그 추적도구)에 의해서 리포팅이 되고 각 버그는 하나의 TASK로 PM->PL을 거쳐 개발자에게 다시 ASSIGN이 됩니다.


    이 일련의 프로세스가 ISSUE TRACKING시스템을 통해서 구현되고 각각의 TASK가 추적성을 갖게 됩니다.

이것이 ALM의 PROJECT MANAGEMENT모듈의 개념입니다.
어떤 툴을 사용하느냐, 개발팀의 모델이나 일정 수준에 따라서 Variation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외에 PM이나 고객을 위해서 DASHBOARD를 제공하거나 개발자를 위해서 Eclipse에 플러그인(Mylyn)을 제공하거나 환경적인 설정 방법도 상당히 많습니다. 제대로 적용하면 상당히 효과가 좋은 모듈이지만 반대로 잘못하면 자체가 짐이 되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입시에 많은 고려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JIRA,Mantis,Bugzilla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해봤고, Trac,Polarion,Code Beammer, Rally Enterprice, VersionOne등의 이슈관리 도구들을 테스트해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유연성이 있으며 가격대비성능(ROI)가 높은 도구는 JIRA인것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