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Web Oriented Architecture (WOA)

Terry Cho 2008. 10. 13. 16:52
오늘 WOA에 대해서 듣게 되었는데.
역시나 생각들은 비슷한가보다.

SOA로 대표되는 아키텍쳐는 기본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위해 고안되었고 그로 인해서 기업의 업무를 충실히 지원하기 위해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그로 인한 문제가 복잡도가 많이 올라갔다는 것인데...
WEB 2.0 사상이 나오면서 REST,JSON,POX(Plain Old XML)등과 같이 이른바 OPEN API로 지칭되는 서비스들에서 사용되기 위한 경량의 프로토콜과 메세지 포맷, 네트워크 아키텍쳐들이 많이 소개 되었다.
WOA는 SOA의 사상과 같이 서비스 중심의 아키텍쳐 이면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SOA와 같은 강력한 기능 (트렌젝션, 여러 메세징 방법과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지만 최소한의 기능을 최대한 쉽게 지원하는데 목적이 맞춰져 있다.
이른바 REST와 POX,JSON으로 대표되는 아키텍쳐이다.
이 아키텍쳐는 WEB의 환경을 그래도 상속 받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WEB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URI 기반의 리소스 정의 : RESTFul과 같이 URI자체가 Method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고 HTTP method (GET,CREATE,PUT,DELETE) 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직관적이다.
  • WEB 관련 인프라 사용 : 기존의 웹 캐슁, Proxy, Load Balancer등의 인프라를 그대로 재활용할 수 있으며 80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Firewall에 자유롭다
따로 고안된 아키텍쳐라 보기보다는 SOA가 나오면서 서비스 진영에서 시작된 OPEN API의 사상이 다시 기업에 적절한 아키텍쳐로 정리가 된 수준으로 생각하면 될 듯...

역시 먼저 숟가락 꼽고.. 잘 정리하면 그것이 아키텍쳐가 되는것 같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