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Build Automation (빌드 자동화)

gitHub와 Jenkins 연결하기

Terry Cho 2018. 3. 1. 23:06

Jenkins와 gitHub 연동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가장 널리 사용하는 Jenkins와, 소스 코드 리포지토리 서비스인 GitHub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시나리오는 gitHub에 코드를 푸쉬하면 Jenkins가 이를 인지해서 자동으로 코드를 내려 받아서 빌드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순서로 한다.


GitHub에서 Credential 생성


gitHub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우측 상단의 자신의 사진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Setting > Developer settings 메뉴로 들어간 후에 아래와 같이 Personal access tokens 메뉴로 들어간다.

다음 우측 상단의 Generate new token 메뉴를 선택한다.



다음 토큰으로,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한다. 접근 범위는 “repo”와 “admin:repo_hook” 을 선택한다.




선택이 끝나고 토큰을 생성하면 문자열로 된 토큰이 생성된다.


Jenkins에서 GitHub 연결 설정

앞에서 생성된 토큰을 Jenkin의 GitHub 연결 부분에 설정하도록 하겠다.

Jenkins 초기화면에서 Jenkins > Manage Jenkins > Configure System 메뉴로 들어가면 GitHub 계정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다.



Name은 이 GitHub 연결 설정을 구별할 이름으로 정의하고 API URL은 default로 https://api.github.com 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default 값을 사용한다.

다음 접속 credential을 설정해야 하는데, credentials 부분에서 Add 버튼을 눌러서 Credential 설정 메뉴를 실행한다.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면 Kind는 “Secret text”를 선택하고 Secret 에 앞에 gitHub에서 생성한 키를 입력한다. ID에는 본인 gitHub ID를 입력한다.  Credential 입력이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Credentials 메뉴 아래에 Test Connection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github와 연결이 되는지를 테스트 한다.




Jenkins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

Jenkins와 gitHub 연결 설정이 끝났으면, Jenkins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Git 연결 설정

프로젝트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Git 메뉴로 이동한다.



여기서 Repository URL을 입력한다. Repository URL은 본인 gitHub Repository에서 우측 상단의 녹색 “Clone or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HTTPS 로 된 URL이 나온다. 이 URL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 이 repository에 연결할 연결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Jenkins에서 credentials 메뉴로 들어간다.

이 메뉴에서 Kind를 “Username with password” 를 선택하고 Username에는 본인의 github id, Password에는 github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빌드 트리거 설정

다음 어떤 조건에서 Jenkins 빌드를 실행할지를 설정하는데, GitHub에 코드가 푸쉬되면 빌드를 트리거링 하도록 설정을 할것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Build Triggers 메뉴에서 GitHub hook trigger for GitScm Polling을 선택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GitHub에서 코드 푸쉬가 될때 webHook 메세지를 Jenkins에 보내주는데, 이 WebHook 메세지를 받을 때마다 빌드를 하게 된다.


GitHub에서 WebHook 설정

Jenkins 가 GitHub 에서 보내는 WebHook에 의해서 Triggering이 되도록 설정했으면, 이제 GitHub에서 코드가 푸쉬 될때 마다 WebHook을 Jenkins에 보내도록 설정해야 한다.




GitHub Repository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Settings라는 메뉴가 있다.

이 메뉴에 들어가서 좌즉에 Integration & Service 라는 메뉴를 선택한다.


Services 메뉴에서 “Add service” 버튼을 클릭한 후에 “Jenkins (GitHub plugin)” 을 선택한다.



다음 플러그인 설정에 Jenkins hook url에 Jenkins가 WebHook을 받을 HTTP 경로를 입력한다.

일반적으로 http://{Jenkins server의 URL}/github-webhook 이 된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다.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코드를 commit 한 후에 Push를 해보면 빌드가 자동으로 진행이 된다.

Jenkins의 해당 project에서 좌측의 “GitHub Hook Log”를 보면 WebHook을 잘 받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는 실제로 WebHook이 발생한 내용을 확인한 화면이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