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운영 & Devops

배포 자동화 솔루션 Spinnaker - #2 설치

Terry Cho 2018. 2. 21. 23:48


Spinnaker #2 - 설치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설치


설치 문서는 https://www.spinnaker.io/setup/  를 참고하면 된다.

설치 가이드를 보면 Quick Install 가이드와 수동 인스톨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퀵 인스톨 가이드는 대규모 운영용으로는 어렵고 하나의 인스턴스에, 모든 마이크로 서비스가 인스톨 되는 모델로, 소규모 운영이나 또는 데모용으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수동으로 인스톨 하는 방법은 다소 까다롭기 때문에, Quick Install 부터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Quick Install 페이지에 들어가면, 각 클라우드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설치 하는 방법이 가이드 되어 있다.


구글 클라우드에 Spinnaker 설치

구글 클라우드에 Spinnaker를 설치하려면,간단하게  Google Cloud Launcher를 이용하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에 앞서서, Spinnaker는 Google Cloud API를 이용하여, 인스턴스 생성과 스토리지등을 접근하기 때문에,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에서 해당 API들을 활성화 해줘야 한다. (매우 중요) 활성화 해야하는 API는 아래와 같다.


다음은 Spinnaker를 설치해보자.

Cloud Launcher 페이지에서 Spinnaker를 선택한 후



“Launch on compute engine” 을 선택하면, 4 CPU/20GB VM에 Spinnaker가 설치된다.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하고, Zone을 선택하면 된다.만약에 필요하다면 VM의 Machine Type을 좀 큰 인스턴스로 해서 운영환경에 적용해도 된다.




만약에 Kubernetes Cluster를 연동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https://www.spinnaker.io/guides/tutorials/codelabs/gcp-kubernetes-source-to-prod/#enable-apis 설치 가이드를 참고하기 바란다.

실행

Spinnaker 를 디폴트로 설치하고 나면 별도의 ID 인증 기능이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접속 포트가 인터넷으로 열려 있지 않고 local host 로만 접속을 허용한다.

그래서 SSH 터널링을 통해서 로컬 PC의 Local port 9000번과 8084번 포트를 Spinnaker VM의 포트와 맵핑을 시키도록 한다.

9000번은 웹사이트 8084번은 웹사이트가 호출하는 gate 컴포넌트이다.

SSH 터널링은 gcloud compute ssh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gcloud compute ssh --project={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명} --zone={Spinnaker 인스턴스가 배포된 존 이름} {인스턴스명} -- -L 9000:localhost:9000  -L 8084:localhost:8084


다음은 terrycho-sandbox라는 프로젝트 명을 가지고 spinnaker-demo 라는 인스턴스를 asia-northeast-1c에 배포해놓고 접속한 예이다.


gcloud compute ssh --project=terrycho-sandbox --zone=asia-northeast1-c spinnaker-demo -- -L 9000:localhost:9000  -L 8084:localhost:8084


명령을 실행한 후에, 브라우져에서 localhost:9000 번으로 접속하면 Spinnaker 콘솔을 볼 수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