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애자일

Feature team에서 길드 모델을 이용한, 기술 거버넌스의 확보방안

Terry Cho 2015. 9. 14. 21:14

Feature team에서 길드 모델을 이용한, 기술 거버넌스의 확보방안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지난번에 고민했던,  Feature team model에 대해서 조금더 리서치를 해보니, 음원 서비스를 제공중인 Spotify가 이 모델을 조금 더 발전 시켜서 Squad & Tribe 라는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Feature team 모델의 문제점 중의 하나가, Feature 단위로 팀을 나누다 보니 발생하는 문제가, 같은 기술을 쓰는 엔지니어가 다른 팀에 속하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통제(거버넌스)나 기술 교류가 약해질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길드의 개념을 사용한다.

길드는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기술적인 리더쉽을 위해서 각 길드에는 길드 마스터가 있다.


다시 쉽게 이야기 하면 백앤드 개발팀에 기술 리드가 있고, 이 인원들이 각각의 기능팀으로 묶여 있는 모델로 보면 된다. 보통 Functional 팀 모델이 백앤드, 프론트 앤드와 같이 기술로 묶는데에 비해서 Feature 팀이 기능 단위로 묶었다면, 기능 단위 팀을 횡적으로 다시 기술 단위로 묶는 모델이다.


기존의 팀 모델 중에서 Matrix 모델이나 Pool 모델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