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비지니스와 세일즈

관리의 기본 (Fundamental of management) #2 - 관리자/리더에게 필요한 역량

Terry Cho 2015. 6. 14. 23:09

관리자와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해당글은 https://www.coursera.org/learn/fundamentals-of-management/outline 코세라 강의를 정리한 글입니다. 


관리자와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Skill)은 무엇일까?

관리자와 HR(인사팀)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Communication 역량으로, 팀내 또는 팀간의 조율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두말할 필요가 없는 부분인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지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존중의 바탕이 없이는 명령이되고, 명령은 팀을 Push하는 모델을 만들지, 팀이 스스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Pull (당기는 형태)의 리더쉽을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관리자로써 전체적인 계획을 만들고 이를 실행하려면, 팀원들을 코칭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Coaching skill이고.

팀 셋업이나 팀관리에 대한 스킬, 프로젝트 관리 능력들도 당연히 중요한 스킬이 된다.

컴퓨터 스킬이 들어 있는데, 단순히 MS 오피스와 같은 컴퓨터 스킬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근래에 들어서 협업 관리 툴이 많이 보급 되고 있다. Slack과 같은 메신져나 JIRA와 같은 이슈 트랙킹 도구, 드롭박스나 구글과 같은 문서 협업도구들은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냐 마느냐, 그리고 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팀에 도입할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서도 팀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다음으로, 주목할만한 것이 Writing Skill (쓰기의 기술)이다. 전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인데, 문서를 작성하고 이메일을 작성할때 효과적인 문서화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불러오고 팀을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준다. 많은 관리자, 아니 비단 관리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문서화 또는 쓰기 기술에 약해서 의사 전달이 잘못되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주목할 부분은 Resource management skill로, 리소스란 사람, 돈 등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리소스라고 한다. 결국 관리란, 이 리소스를 효과적인 시점에 효율적으로 투여 하는 것인데, 이 리소스에 대한 개념이 없으면 팀의 역량을 엉뚱한곳으로 투여되서, 팀의 역량이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드형